여행의 기쁨 중의 하나는 그 지역만의 기념품을 고르는 것입니다. 미식의 도시 후쿠오카 역시 여행의 설렘을 간직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역시 맛있는 기념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지인을 위한 선물부터 나를 위한 선물까지 후쿠오카 대표 쇼핑 필수템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전국 최고의 생산량, 후쿠오카 명물 ‘멘타이코’
후쿠오카현은 멘타이코의 생산량과 소비량 모두 전국에서 단연 1위입니다. 생산량의 약 80%가 규슈 지역에서 생산되며, 후쿠오카현에는 멘타이코 전문업자가 무려 200개나 존재합니다. 멘타이코의 맛은 회사에 따라 다르니 시식을 통해 취향에 맞는 멘타이코를 찾아보시는 것도 쏠쏠한 재미가 있습니다.
상온으로 포장해 가기 편한 튜브 타입의 멘타이코와 후리카케, 참치나 연어가 혼합된 제품 등도 인기입니다. 다양한 멘카이코 관련 제품 중 하나를 추천드린다면 멘타이코 센베이인 ‘멘베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바삭한 식감에 적당히 얼얼한 멘타이코의 매운맛과 어패류의 감칠맛이 응축되어 맥주 안주로 최고입니다. 플레인 스타일 외에도 파, 마요네즈, 매운 맛, 양파, 명란 버터 맛, 야끼 카레 등 다양한 종류의 맛이 있으니, 본인 취향에 맞춰 선택하시면 됩니다.


후쿠오카 유명 과자
1) 하카타 토리몬 (Hakata Torimon)
명실상부 후쿠오카 기념품 부동의 1위입니다. 20년 연속 몽드 셀렉션 금상을 수상했을 정도로 맛이 보장되어 있습니다. 부드럽고 크리미한 흰 앙금을 우유 향이 나는 얇은 반죽으로 감싼 서양풍 화과자입니다. 입안에서 녹는 듯한 부드러움과 풍부한 버터 풍미로 고급스러운 맛을 제공합니다.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할 맛으로 가족 선물로 강력 추천합니다.

2) 병아리 만쥬 (히요코 만쥬)
귀여운 모양 덕분에 오랫동안 사랑받고 있는 후쿠오카의 스테디셀러입니다. 귀여운 부리와 앙증맞은 눈이 특징인 병아리 모양의 만쥬입니다. 촉촉하고 부드러운 반죽과 고소하고 적당한 단맛의 노란 앙금이 자아내는 부드러운 조화로 많은 사람들로부터 꾸준한 사랑을 받아왔으며 2022년에 110주년을 맞이했습니다. 담백하여 우유나 차와 곁들여 마시기 좋으며 도쿄 기념품으로 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은데, 원조는 후쿠오카입니다.

3) 쓰루노코
입에 넣으면 사르르 녹는 폭신하고 새하얀 마시멜로 반죽 안에 입 안에서 살살 녹는 노란 앙금이 들어 있습니다. 제철 식재료를 사용한 ‘계절 쓰루노코’도 기간 한정으로 판매하니 구매 시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브랜드 딸기 ‘아마오우’를 사용한 딸기 디저트
‘도치오토메’와 함께 일본의 2대 브랜드 딸기 중 하나인 ‘아마오우’는 후쿠오카현에서만 재배할 수 있는 귀중한 품종입니다. ‘아’카이(빨갛다), ‘마’루이(동그랗다), ‘오’키이(크다), ‘우’마이(맛있다)의 앞 글자를 딴 것이 이름의 유래로 아마오우를 사용한 기념품이 최근에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당도가 높고 향이 진한 아마오우 딸기의 풍미를 그대로 담았으며 패키지가 예쁜 제품이 많아 선물하기에도 좋습니다.
유명한 과자 ‘지로리안 아마오우맛’, ‘아마오우 딸기 밀크 쓰루노코’, ‘딸기 히요코’ 외에, 아마오우 와라비모치 ‘하카타 아마비’, 아마오우가 들어간 도라야키 ‘도라킨구 나마’, 아마오우와 고운 팥소가 절묘하게 어우러진 ‘딸기 다이후쿠’ 등도 계절 한정으로 발매하고 있습니다. 오카의 특산품인 ‘아마오우 딸기’를 활용한 디저트들도 놓칠 수 없습니다.

후쿠오카 먹거리를 집에서도, 이치란 라멘
후쿠오카에서 만끽한 다양하고 맛있는 먹거리를 친구나 가족과 함께 맛보고 싶은 마음을 담은 기념품이 있습니다. 후쿠오카현의 기념품점에서는 선물용 돈코츠 라멘, 모츠나베(곱창전골) 세트, 미즈타키 육수 등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그 중 추천하는 것은 ‘이치란 라멘 밀키트’입니다. 후쿠오카 하면 역시 ‘돈코츠 라멘’이고 대표적인 것이 ‘이치란 라멘’입니다. 매장에서 먹는 맛을 최대한 재현하였기에 줄 서서 먹지 않고도 집에서 편하게 그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사람들의 취향이겠지만 밀키트가 매장보다 맛있다는 의견도 볼 수 있습니다.

쇼핑 꿀팁
위에서 말씀드린 제품들의 대부분은 공항 면세점에도 구매 가능합니다. 후쿠오카를 대표하는 유명 점포의 직영점이 나란히 들어서 있으며 이른 아침(6:30)부터 문을 여는 곳도 많아 이른 비행 시에도 기념품을 구매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그러나 한정판 디저트나 더 고급스러운 포장을 원하신다면 하카타역 내 쇼핑몰을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후쿠오카 여행 시 꼭 사야 할 필수 기념품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에 소개한 기념품 외에도 다양한 상품들이 많이 여행의 마지막 이벤트인 기념품 구매를 꼭 즐겨보시기 바랍니다. 집에서도 후쿠오카의 다양한 먹거리를 가족들과 함께 즐기시기 바랍니다.
핑백: 후쿠오카 대표 돈코츠 라멘 이해하기, 구루메, 나가하마, 하카타